회사/업무자료2010. 4. 20. 11:11

#. LTC(Longitudinal Time Code)
1. 내용.
  Timecode의 한 종류로 테이프의 진행 방향으로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오디오 track 중 1track에 입혀지기 때문에 오디오 트랙을 1개 희생해야 합니다. 빠른 재생속도에서도 읽혀지나, 정지 화상의 재생 중에는 테이프의 주행이 정지하고 있으므로 LTC가 재생되지 않으며, 또한 초저속 재생중에는 LTC의 재생 출력이 작으므로 재생 속도에 따라서는 정확하게 읽어 낼 수 없는 LTC 읽어내기 에러가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SMPTE TC라고 얘기하는 것이 바로 LTC입니다.


#. VITC (Vertical Interval Time Code) 
1. 내용.
  비디오 신호의 수직 귀선 기간내의 2개의 수평 라인에 삽입하여 비디오 신호 트랙에 기록하는 Timecode입니다. field 단위로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LTC에 비해서 정밀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즉, 영상신호는 초당 30 frame, 60 field 이기 때문에 VITC는 편집점을 초당 30매에서 60매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지화 /초저속 재생중에도 정확하게 읽어 낼 수 있습니다.
  VITC는 각 필드의 블랭킹 기간의 14 H와 16 H째에 삽입합니다. 각 필드의 타임코드는 같은 값으로, 1프레임에는 합계 4개의 VITC가 있습니다. 1 필드에 2개가 있는 목적은 테이프상에 드롭아웃이 있는 경우나 노이즈가 있는 경우에도 읽을 수 있도록 2H 분을, 더욱이 1H이상 떨어져 삽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SMPE에서의 규격은 14H의 1라인이지만, 과거의 기기와의 호환성때문에 14H와 16H가 좋다고 하고 있지요. 또한 VITC는 각 필드의 VITC파형의 비트 번호 35를 필드 마크라 하여, 제2 제4필드에 "1"을 삽입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우수 필드인지 기수 필드인지를 읽을 수가 있습니다.

Posted by 쿵캉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