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업무자료2010. 5. 11. 18:32
#. 설명
  범용적 사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포맷으로 방송 및 영상관련 표준을 제정하는 SMPTE(Society of Motion Pictures and Television Engineers)가 정한 파일 포맷의 하나로 오디오, 비디오, 메타데이터를 모두 포함하는 규격입니다. SMPTE 표준포맷, 메타데이터 처리능력, 시장의 지원여부 등을 고려할 때 향후 확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되는 포맷입니다.


#. 포맷
  MXF 파일은 [Header], [Body], [Footer]로 구성됩니다. 파일 헤더에는 MXF 파일에 대한 정보를 담은 헤더 메타데이터(Header Metadata)가 있고, 인덱스 테이블은 옵션으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에센스는 에센스 콘테이너를 통해 파일 바디에 저장되는데, MXF 파일 바디는 에센스 콘테이너를 한 개 이상 포함합니다. 이와 같이 에센스는 MXF 파일 내에 저장되는 것이 보
통이나, 때로는 MXF 파일 외부에 위치한 에센스를 참조하기도 합니다. 파일 풋터는 MXF 파일의 끝을 표시합니다.

1. Header
  MXF파일 전체에 해당되는 메타데이터가 저장됩니다. 이 메타데이터는 MXF 파일구조에 대한 구조적 메타데이터와, 프로그램 타이틀, 제장정보와 같은 에센스에 관련된 서술적 메타데이터로 구성됩니다.

2. Body
  에센스와 참조테이블로 구성됩니다. 참조테이블은 에센스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인덱스 역할을 합니다. 에센스는 일반적으로 범용 컨테이너(Generic Container)에 담겨지게 됩니다.
  범용 컨테이너는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컨테이너이고, 콘텐츠 패키지의 연속적인 배열로 이루어 집니다. 콘텐츠 패키지는 SDTI-CP의 포맷과 유사하며, 하나의 콘텐츠 패키지는 시스템,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아이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시스템 아이템의 경우 같은 콘텐츠 패키지에 관한 메타데이터와 각각의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에 관련된 메타데이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아이템에는 IMX/D10, DV, SDTI-CP내의 비디오 등 다양한 비디오가 매핑될 수 있고, 오디오 아이템에는 비압축 오디오가 매핑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MXF에서는 에센스나 타입을 인식하기 위해 다양한 식별자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UMID(Unique Material IDentifier)는 32Byte(기본)/64Byte(확장) 길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 UMID에는 자료번호가 포함되어 있어 A/V 자료를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확장 UMID에는 GPS, 시간, 사용자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UL(Universal Label)은 미디어 타입이나 인코딩 방식 등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라벨이고 SMPTE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에센스 컨테이너에 담겨있는 미디어의 압축방식이나 운용패턴(operational pattern)종류, 메타데이터의 종류 등은 UL을 확인하여 구분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MXF 파일내의 에센스 포맷은 MXF Header에 포함된 에센스 컨테이너 UL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3. Footer
  Footer는 MXF파일의 끝을 표시합니다. 옵션으로 헤더 메타데이터를 담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MXF 파일포맷의 구조도 입니다.


#. 구성
1. 파일 헤더(File Header)
- 파일 헤더는 MXF 파일의 시작이며 헤더 메타데이터를 포함
- 런인(Run-in) : MXF를 다른 포맷으로 위장하기 위한 헤더. 옵션임. (예. WAV의 헤더)
- 헤더 메타데이터 : MXF 파일 및 콘텐츠에 관련된 정보를 저장
- 인덱스 테이블(Index Table) : 에센스에 임의 접근을 지원하기 위한 구조체. 타임코드를 에센스 콘테이너(Essence Container)의 주소 오프셋으로 변환하기 위한 정보 포함. 옵션임.

2. 파일 바디(File Body)
- 파일 바디는 A/V 에센스와 데이터를 저장함
- A/V 에센스와 데이터는 에센스 콘테이너에 담음

3. 파일 풋터(File Footer)
- 파일 풋터는 MXF 파일의 끝을 표시함
- 파일 풋터에는 옵션으로 헤더 메타데이터를 담을 수 있음
- RIP(Random Index Pack) : 각 파티션(Partition) 시작 주소에 대한 인덱스 정보를 담고 있는 구조체. 옵션임.

  아래 그림은 MXF파일의 구성도 입니다.
Posted by 쿵캉켕